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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4.12) 메이플스토리 간담회 1~4부 정리 (feat.간담회 풀영상)

Hhwang 2021. 4. 12.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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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스토리 간담회
메이플스토리 간담회 강원기 디렉터

메이플 스토리 간담회 내용 정리 입니다.

메이플 간담회 1회~4회 정리 내용이며

인벤 소위님 게시물을 참고 하였습니다.


1. 환생의 불꽃 드랍 늘려간다.(미정)

2. 아이템 추옵 전승권 지급건 (미정)

3. 환생의 불꽃 교환가능 (7월)

4. 유니온 코인샵 리뉴얼 (4월)

5. 필드드랍 환생의 불꽃(고레벨 드랍효율 극대) (4~5월)

6. 기존 추가옵션 확률 완화 리뉴얼 (6~7월)

7. 어빌리티 확률 공개 (4월)

8. 어빌 추가 논의, 수정 공지(빨리 할게요.)

9. 카오스 서큘레이터 수급처 늘림(이벤트로 상시적- 어빌리티 개선 이후)

10. 확률 아이템에 천장을 도입하겠다 (미정)

11. 스토리 영역을 게임 외부로도 설정해보겠다.

12. 과거의 컨텐츠라도 유저의 의견을 개선해서 반영하겠다.

13. 보스, 스토리, 거탐 텍스트, 시안성 개성(색약) (4월 중)

14. 토론게시판, 공홈 커뮤니티 추천 갱신 변경 (6월)

15. 64비트 클라이언트 9월전 예정

16. 서비스 정보 불균형(만병통치약 효과, 주문서 효과 중 제외 표기 문제) (5월)

17. 앞으로 밸런스 패치는 테섭에서 1주가 아니라 여러 주 시험해보고 내겠다.

   (밸런스 패치 주기 확장 + 간담회 최소 1년에 한 번 이상 하겠다.)

18. 어떤 패치든 개발자의 코멘트를 꼭 달겠다.

19. 6월까지 링크전수 횟수, 링크 칸을 12에서 늘리겠다.

20. 일퀘 몬파 상향안/보스레이드 보상 상향은 엮어서 봐야함(경험치, 메소, 결정석 복합적)

21. 도핑시 같은 효과 중첩은 기술적으로 어렵다. 대신 도핑과 관련된 팅김현상으로 인한 부분은

유지하는 방향으로 검토를 늘려나가겠다.

22. 재획비/경축비 30분 1시간은 고려해본 바 없다.

23. 뉴비를 위해 자세한 육성정보를 제공하겠다.

24. 250~259 유저에 소외된 이벤트 죄송하다. 누락되는 구간 없이 노력하겠다.

25. 18주년부터 어센틱 심볼 코인샵으로 주겠다.

26. 모라스 에스페라 일일퀘스트 만들겠다.

27. 셀라스 이후 물방울석이 등장하지 않았던 것은 컨셉이었다.

28. 고레벨 메소 패널티 줄이는 방안 고려하겠다.

29. 280이후 신규 지역을 올해 안으로 만들겠다.

30. 4월 중으로 스타포스, 주문서강화 딜레이 이펙트 줄이겠다.

31. 26만 9천개 놀장이 남아있다. (?)

32. 대리작을 줄이기 위해 여러 방향으로 구매 제한을 늘리겠다.

33. 크게 한방 스킬을 하향할 계획 없다.

34. 길드 커뮤니티 방향성을 늘리겠다.

35. 길드 상점같은 직접적인 아이템 리워드도 고려하겠다. 길드 성취감 높이기 위한 개편안

36. 길드 관리자의 편의를 보장하기 위해 길드원 관리 요소를 개선하겠다.

37. 지하수로 펀치킹 형태로 점수 합산으로 길드내 수로 고려하겠다.

38. 길드 내 편의성, 급한부분 수정해서 먼저 적용하겠다.(6월까지)

39. 노블 SP 수급처를 늘리기 위해 노력하겠다.

40. 만랩 길드 기여도 방안을 늘려가겠다.(6월까지)

41. 리부트 시드링 개선하겠다.(직업별 주스텟 확정반지 등)

42. 리부트 물방울석 수급 부캐사용 완화(교환가능하게 하거나 태초,아케인리버 물방울석 단일화)

43. 리부트 보스리워드 경험 개편과 더불어 리부트 서버 특성에 맞게 개편(추후 공지)

44. 리부트 원더베리 확률적 요소 없이 도입 고려.(테스트 서버 도입 후 의견 수렴을 통해 진행)

45. 리부트 본섭과는 달리 경험치, 데미지 레벨차이 편차 패널티 느껴지게 하지 않도록 개선 의지.

46. 리부트 데미지를 최종데미지로 수정하여 추후 공지하겠다.

47. 리부트 현재 실정에 맞게 본섭과 같이 결정석 수정.

48. 리부트 검마 트라이 횟수 개선 논의해보겠다.(리부트 플레이 환경을 먼저 고려 후 본섭과 차별적 요소 판단 필요.)

49. 보스리워드 개편 : 환불 혹은 보스만의 고유 보상으로 개선하겠다.(결정이 되는대로 공지)

50. 하드보스의 보상이 추가된다면 아케인셰이드 완제품이 아닌 다른 형태로 보강하겠다.(추후 공지)

51. 네오코어는 보스 리워드 개편의 하나였다.(앞으로도 기간한정을 통해 출시의지)

52. 보스 최초 격파보상, 5회 10회 격파등 보상을 개발팀에서 논의하고 있다.(작년 초부터 계속)

53. 보스의 개인보상, 파티보상을 각 입장에서 정리하고 리워드에 대해 말씀드리겠다.

54. 대부분 이벤트의 컨셉적 인상은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의도였다. 따라서 과거 컨텐츠를 도입하기위해 노력하겠다.

55. 파티퀘스트, 테마던전 영역 개편 고려 중. 리메이크의 형태를 취한다기 보다는 신규의 형태로 제작하겠다.

56. 세렌의 어센틱보스는 유저들의 지갑을 열어라(?)

57. 보스 개편으로 단순히 이지보스를 추가하기는 어렵다. 허들이 큰 구간에 신규보스 추가하겠다.(9월 까지)

58. 타수가 적은 직업은 잡몹 처리가 어렵다. Hp방식으로 변경하겠다.

59. 최근 나온 보스에 소울이 없다. 개선할 부분은 하겠지만 어려운 부분 많음.

    더스크, 혼테일(소울로 디자인 어려움), 검은마법사(신적존재-과함), 세렌(신적존재-과함)

60. 직업 밸런스로 인해 제네시스 해방 난이도 차이를 완화 후 솔플로 가능하도록 서서히 변경하겠다.

61. 보스 연습 횟수 제한 늘리겠다.(4월)

62. 해외 컨텐츠 가져올 필요를 느낌. 적극 검토하겠다.

63. 대리 게임은 운영정책을 고려하겠다. 지금까지 입장에 대해 말씀드리지 못한 이유는 mmoRPG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싶었다.(5월 중으로 공지하겠다.)

64. 치장 아이템 소통을 늘리겠다. 유저 코디 공모전 당연히 올해 진행하겠다.

65. 스페셜 라벨, 마스터 라벨 동일 형태 재출시 계획은 없다.

66. 치장아이템 안드로이드, 펫 투명화 고려하고 있지 않다.(4월 캐릭터 뒤로 옮기는 옵션 추가하겠다.)

67. 마스터 라벨, 자석펫 이중 가챠가 문제가 확실히 된다면 수정. (앞으로 추가되는 부분에 긍정적으로 가져가겠다.)

68. 마네킹, 마네킹 확장권 비싸다. 변명의 여지가 없다. 한국만 비싸게 팔고 GMS싸게 파는데 확실하게 개선하겠다.

   (추가 슬롯 확장 없이 기본 슬롯을 늘리는 형태로 진행하겠다./ 기본 성형 헤어 3개씩 확장 - 4월에 바로 진행)

69. 캐시 이동을 자주 진행하겠다. (한 달에 한 번, 매월 첫 일주일등)

70. 캐시 보관함 확장하겠다.

71. 오늘 간담회는 사실 진정성이 중요했다. 고객과 만남의 자리 소통의 자리 최대한 경청하고 했어야 했던 부분.

    쿠폰은 진정성을 해친다 생각해서 준비를 못했다. 이번주 목요일 18주년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계기로 더 많은 형태의

    개선 사항을 보여드리겠다. 


메이플스토리 간담회 풀영상 링크

유튜브 메이플스토리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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